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베이징의 한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방중과 관련한 일부 보도에 대해 중국언론이 발끈했다.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비관적인 분석을 확산시키고 있다는 게 요지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중국 측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 일정을 위해 최선의 준비를 했지만 일부 한국 언론은 중국 측이 예우 수준을 낮추고, 한중 정상회담 이후 양국이 공동성명 발표 및 공동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것 등을 둘러싸고 비관적인 분석을 확산시키고 부정적으로 보도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반대로 우리는 한국 언론들이 너무 편협하다고 보고 있고, 문 대통령의 성공적인 방중을 위해 여론적으로 아무런 공헌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언론이 문 대통령의 방중 성과를 부정적으로 해석한다면 이는 자국의 골문에 '자책골'을 넣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매체는 “일부 한국 언론들의 보도 행태는 자신을 모르는 오만함에서 나오기도 했지만 문 대통령 방중에 대한 한국 보수세력의 불만 표출로 보인다”며 “문 대통령의 이번 방중을 계기로 한·중 양국 지도자들은 더 잘 소통할 것이고 양국 정책결정층의 상호신뢰도 증진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논란의 시작은 문 대통령의 국빈방중 의전에서 시작됐다. 첫 일정인 공항영접 행사에 중국 측은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를 내보냈었다. 쿵쉬안유 부장조리는 차관보급으로, 한반도 사드문제를 담당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방중 때는 수석차관급이 영접했던 것과 비교된 대목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 당시에는 장관급 보다 고위급 인사가 영접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에서는 “중국의 사드 뒤끝”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또한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발표하지 않기로 한 것도 논란이 있었다. 사드에 관한 양국의 입장차가 있기 때문에, 공동언론발표문으로 갈음한 것으로 이해했다. 하지만 이후 공동언론발표문에서 개별 언론발표문으로 수정되면서 양국 간 갈등이 여전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왔다.

문 대통령의 14일 조찬일정을 두고도 국내에서 뒷말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중국 서민들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목적에서 현지인들이 찾는 식당에서 조찬행사를 열었는데 사실은 중국 인사들의 비협조 때문이 아니냐는 의심에서다. 이준석 바른정당 당협위원장은 “차마 쓸 수 없어서 서민 체험이라고 쓴 것이지 조찬모임이 안잡혔다는 뜻”이라며 “중국 측에서 비협조적으로 나와서 저렇게 하시는 거라면 당연히 중국은 상대국 원수에 대한 결례로 비판받아야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