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는 15일부터 내년 지방선거에서 제한 또는 금지되는 행위에 대한 예방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내년 6월13일 시행되는 지방선거가 180일 앞으로 다가왔다. 공직선거법은 선거일 180일 전부터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제한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15일부터 본격적인 선거관리를 시작한다. 지방자치단체장 등 주요 선거에 출마하려는 인사들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중앙선관위는 이날부터 내년 지방선거에서 제한 또는 금지되는 행위에 대한 예방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규제대상은 자치단체 및 자치단체장, 정당, 입후보하려는 사람 등이다. 공직선거법은 후보자간 선거운동의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불법적인 선거운동으로 인한 선거의 공정이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선거일 180일 전부터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일정한 행위를 제한 또는 금지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선 시·도지사 17명과 구·시·군의장, 구·시·군의원, 시·도교육감 등 3,900여 명이 투표로 뽑힌다. 다만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에 따라 지방의원 수는 조정될 예정이다. 임기는 2018년 7월1일부터 2022년 6월30일까지다. 시도지사와 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 신청은 내년 2월13일부터다.

지방선거와 함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치러진다. 현재 확정된 곳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사퇴로 공석이 된 서울 노원구병과 당선무효형을 받은 최명길 국민의당 전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송파구을 등 2곳이다. 향후 선거법 위반 판결에 따라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 여야, 지방선거 채비 ‘속도’

각 정당도 지방선거를 위한 준비 체제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초까지 당 지방선거기획단을 선거기획본부(가칭)로 확대 개편하고 세부적인 지방선거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에선 정당지지율과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높은 상황에서 차분한 모습도 읽힌다. 공천 과정에서 자칫 당내 분란이 불거질 경우 지지율이 하락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올해까지 당 혁신 작업을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지방선거 준비 체제로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대표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선출되고 난 뒤 “당 지도부 정비를 마쳤다. 이제 나머지 남은 조직, 정책 혁신에 주력하겠다. 연말까지 박차를 가해 내부 혁신에 집중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지방선거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출마선언도 시작됐다. 이철우 한국당 의원은 경상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하겠다며 이날 공식화했다. 이 의원은 오는 17일에는 국회 정론관에서, 20일에는 경상북도 도청에서 총 2회에 걸쳐 공식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은 ‘첫 여성 광주시장’을 내걸고 광주시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오는 17일 자신의 싱크탱크 모임인 ‘광주미래산업전략연구소’(약칭 광미연) 출범식을 갖는 등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벌써부터 양당 간 신경전도 벌어지는 모습이다. 민주당 소속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사람이 중심인 도시, 인천을 만들겠다”며 내년 인천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에 한국당 인천시당은 “국회의원까지 지낸 구청장 개인의 정치적 영달을 위한 처신이라 볼 수밖에 없다”고 성명을 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