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를 찾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둘러싼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의혹이 봉합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임 비서실장은 지난 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면담한 뒤 “국가의 신뢰와 이익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합의를 도출했다. 이후 임 비서실장은 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원내대표와도 자리를 마련해 UAE 관련 정쟁을 마무리하기 위한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14일) 오후 5시 서울 인사동의 한 식당에서 민주당 저와 김동철(국민의당)·오신환(바른정당)·노회찬(정의당) 여야 원내대표와 임 비서실장의 UAE 관련 회동이 있었다”며 “임 비서실장은 UAE 관련 오해에 따른 정쟁적 상황을 종식시키기 위해 설명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성실한 설명을 했고 참석한 각 당 원내대표들은 대체적으로 대통령이 기자회견 시 언급한 내용들이 현 상황의 기본줄기이며 이해할 수 있는 정도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국익과 관련된 민감성을 감안함과 동시에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이므로 지켜보기로 했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임 비서실장은 (어제) 자리에서 UAE 특사 논란과 관련해 한-UAE 관계가 좋았으나 지난해 11월 말 알 수 없는 이유로 두 나라 관계가 악화돼 특사로 가게 됐다며 논란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며 “국민의당은 국익의 관점에서 한-UAE 관계가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기를 국민과 함께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해당 논란이 이명박 정부 시절 UAE와 이면으로 맺은 비공개 군사협정 때문이라는 의혹을 제기해왔던 정의당은 “김종대 의원을 중심으로 정의당이 접근하고 확인했던 내용이 가장 사실에 가깝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지난 정권에서 맺은 양국 간의 협정 중 일부 문제가 있다는 사실, 협정 체결 당사자인 UAE가 이것을 공개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 헌법 및 법률에 어긋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보완할 예정이라는 것, 그리고 미래에 모든 것이 공개될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언급이 정부로서는 최대한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솔직한 보고였음을 확인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종대 의원은 이 자리에서 “불법행위를 바로잡는 노력 없이 국익이라는 이름 하에 어설프게 이번 일이 마무리 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을 탄핵했던 시민정신이 살아있는 한, UAE 문제에 대한 헌법위반 행위를 한 MB에 대한 엄정한 조사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비서실장의 UAE 특사 의혹과 관련해 운영위원회와 국정조사를 열어야 한다며 가장 앞장서서 주장해왔던 한국당 역시 임 비서실장과 김 원내대표의 회동 이후 관련 내용은 입에 올리지 않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임 비서실장과 만난 직후 “국가간 신뢰와 외교적 국익을 위해 우리가 뜻을 함께 모으고 안정적인 정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UAE를 비롯한 중동 주변 국가들과의 비즈니스가 잘 이뤄져서 국익에 도움될 수 있는 방향으로 뜻을 모아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관련 발언은 전무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