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측근으로 불렸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최근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자수서를 제출하며 과거 정호영 특검 수사의 진술을 뒤집었다. MB로선 불편한 상황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심경 변화가 생겼다.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10년 전 진술을 뒤집었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자수서를 제출하며 2008년 정호영 특검 수사에서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일부 잘못된 내용을 진술한 사실을 시인했다. 따라서 이번 수사에는 ‘제대로 답변하겠다’는 게 그의 다짐이다.

김성우 전 사장의 진술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에게 직격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다스의 인감을 관리한 핵심 임원이었다. MB와 함께 현대건설에서 일한 뒤 1996년부터 이상은 다스 회장과 12년간 다스의 공동대표를 지냈다. 이상은 회장은 MB의 친형이다. 하지만 이상은 회장도 법인카드 관련 김성우 전 사장의 결재를 받아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김성우 전 사장이 다스의 재무를 담당한 셈이다. 그가 다스의 BBK 투자금 140억원 반환 관련 의혹에 검찰 조사를 받게 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현재 검찰은 사건 당시 대통령 재임 중이던 MB의 국가권력 동원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김성우 전 사장은 다스 120억 비자금 조성 의혹에도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전방위 압박을 받아온 김성우 전 사장은 뒤늦게 고백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JTBC 보도에 따르면, 그는 검찰 조사에서 MB에게 다스 설립 단계를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파악됐다. MB의 승인을 받아 다스를 설립했다는 얘기다. 과거 특검 조사에서 “MB와 다스는 관련이 없다”고 진술한 것과 정반대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