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저지 방침 사실상 철회… 법률검토 및 창준위 출범에 속도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가 2·4 임시 전당대회 분산 개최, 당무위원회의 당규개정 등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띄우는 등 본격적으로 짐을 싸는 모습이다.

통합 반대파 의원들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 운동본부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전대를 전국 23곳에서 분산 개최하는 것은 정당 사상 전례가 없고 찬반토론이 사실상 불가능한 거수기 전대 발상"이라며 "의결정족수 미달 사태를 피하기 위한 당권파의 꼼수"라고 비난했다.

최 의원은 "분산개최시 찬반토론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그것을 중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라며 "투·개표 문제에 있어 '유령 당원' 등 전대 합법성에 치명적인 한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3곳을 언제 예약했는지, 시도당에 어떤 지시를 했는지 당 지도부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날 국민의당은 당무위원회를 열고 당규 개정을 통해 기존 1곳에서 치렀던 전대를 여러 장소에서 분산 개최하면서 동시 생중계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한 바 있다.

반대파는 당비 미납자의 대표당원 자격 박탈에 대해서도 "명백한 위법"이라고 반박했다.

최 의원은 "당비납부를 이행하지 않을 때 제한되는 권리는 당직과 공직선거 피선거권을 가질 수 없고, 선출직 당직자 등 소환 요건을 갖지 못한다"라며 "대표당원으로 선출돼도 단 1회라도 납부되지 않을 경우 대표당원 명부서 제외하는 건 소급입법으로 명백한 위법"이라고 설명했다.

통합반대파는 지난달 전 당원 투표에 이어 또다시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이번 당헌당규 자체가 불법이므로, 이를 기반으로 치러지는 전대도 무효이며 바른정당과의 통합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란 주장이다.

최 의원은 "당내 변호사 중심으로 율사 의원들, 이용주·조배숙 등 법조계 의원들이 정당법과 당헌·당규 관련해 세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가처분 문제는 오늘 법적 검토 끝나고 내일 중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통합반대파는 내적으로는 법적대응을 예고하는 동시에, 독자 개혁신당 창당 행보도 구체화한다. 통합파가 당무위를 통해 전대 개최의 장애물을 정리하면서 더이상 전대를 저지할 수 없는 상황으로 오자 다음 수순에 들어간 셈이다.

최 의원은 "조배숙 운동본부 대표한테 개혁신당창당 추진위원장으로 어제 맡아 달라했고 본인이 허락했다"며 "김경진 창당기획단장과 함께 준비하고 실무진들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2월 평창동계올림픽과 설 연휴를 고려해 1월 말까지 창준위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 일정은 추가 논의할 방침이지만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2·4 전대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인 여부와 상관없이 이미 분당 수순에 돌입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통합반대파 모두가 최종적으로 이탈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민의당 의원 상당수가 20대 총선에서 '안철수 프리미엄'의 혜택을 받은 것도 부정할 수 없으며 '탈당 의원'이라는 꼬리표가 남는 것이 부담될 것이란 해석이다.

탈당에 대해 호남중진이자 중재파인 주승용 전 원내대표는 "통합에 찬성 반대를 떠나서 정치인이 탈당하는 것은 정말 최후의 결단"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한 의원실 관계자도 "통합파와 반대파가 현재 격렬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지만, 최후의 순간에 얼마나 많은 의원들이 당을 나갈지는 지금으로서는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