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한자릿수 축소에 "통합에 크게 영향 미치는 요소 아냐"

김중로 국민의당 최고위원.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중로 의원이 17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당헌당규 개정을 놓고 "큰 당들이 했던 걸 갖다 짜집기한 식으로 돼 있어서 항상 보완하고 고쳐야 할 부분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창당한지 2년밖에 안 돼 강령이나 당규, 이런 것들이 당에서 큰 행사라든가 절차와 과정을 거쳐서 가려면 보완하고 바꿔야 할 부분들이 요소요소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특히 여러 가지 과정상에서 반대파들이 찬반을 논하는 것보다는 다른 것 갖고 자꾸 이의를 제기하기에 당규나 당헌을 보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국민의당은 최근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당대회 분산 개최, 당비 미납자의 대표당원 자격 박탈 등에 대한 당헌당규를 재개정했다. 이를 놓고 통합반대파는 "명백한 위법이며 당권파의 꼼수"라고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대파는 아울러 이날까지 개정된 당헌당규에 대한 법률검토를 마치고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넣겠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전 당원 투표에 이어 두 번째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난번에도 가처분신청 해서 법원에서 판결이 (기각으로) 났다"라며 "반대파들은 저희들이 적법하게 최대한 갈등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그것마저도 불법이라고 자꾸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 하나하나 하면서 법원이나 법률위원회에서든 전문가들이 수없이 많이 검토도 하고, 문의해서 그 결과 갖고 대부분 다 한다"라며 이번 가처분 문제도 기각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통합의 대상인 바른정당이 박인숙 의원의 자유한국당 복당으로 한자릿수 정당이 되며 통합동력이 떨어진 것이 아니냐는 관측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통합은 동서화합이라는 시대정신"이라며 "인원이 한 명 줄고 안 줄고는 그렇게 가는 길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