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민주당은 가짜뉴스 유포행위를 엄중 처벌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신속하게 마련하겠다”며 가짜뉴스와 악성댓글에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그 지지자들을 향해 ‘재앙’ ‘죄인’ ‘문슬람’ 등의 비하발언이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서도 “명백한 범죄행위”로 규정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비롯한 SNS를 통해 가짜뉴스와 인신공격, 욕설이 난무하고 있다. 이런 막말과 욕설을 오히려 정치지도자가 선동하고 있다는 것이 심각하다”며 “자신들과 정치적 의견이 다른 사람들을 비하하거나 혐오하는 발언이 넘쳐나고 있다. 말도 안 되는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준비된 듯한 댓글 조작단이 이를 확대 재생산하는 악의적인 프로세스도 있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특히 국내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댓글은 인신공격과 혐오로 난장판이다. 익명으로 대통령을 ‘재앙’과 ‘죄인’으로 부르고 그 지지자들을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말로 농락하고 있다”며 “심지어 제1야당의 홍준표 대표는 악성댓글에서나 사용되는 ‘문슬람’이라는 단어를 흉내 내기 이르렀다. 이는 특정 종교와 나라를 폄하하고 비하할 뿐더러 직간접적으로 국익을 훼손하는 망국적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허위사실 유포와 부당한 인신공격을 철저히 추적해 단호히 고발조치하겠다”며 “관계당국도 사회 신뢰를 붕괴시키는 악성댓글 행태를 더 이상 방치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네이버는 자사 서비스에 이런 게 범람하고 있는데도 아무런 조치도 안 한다. 묵인도 방조도 공범이다. 가짜뉴스 생산 유포 행위 삭제조치, 사회를 좀먹는 악성댓글 관리 강화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