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들의 잇따른 구속에 대해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겠다는 보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불법 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된 것에 대해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겠다는 보복”이라며 “언제까지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으로 점철할 수 있을지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작년 5월 문재인 정권 출범과 동시에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처럼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을 전부 법정에 다 세울 것(이라고 예측했다)”며 “(결국) 한 사람은 지금 감방에 있고 남은 사람은 이 전 대통령”이라고 했다. 이어 “촛불정신이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을 위한 촛불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와 유치원 영어교육 금지 등 재검토를 예고한 정책들을 두고 “이 정권에는 유독 확정되지 않은 정책이 왜 많은지 모르겠다”며 “설익은 정책을 남발하다보면 부처간 엇박자와 (사회) 곳곳에서 부작용이 난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락가락, 갈팡질팡 (정부의) 결정장애도 이만저만해야 국민 노릇하기 편하다는 사실을 알아달라”고 애둘러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보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존중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깊은 성찰이 녹아든 발언”이라며 “진영 논리와 경계짓기에 빠져있는 정치 풍토에서 한번즘 되새겨볼 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그는 “(문재인 정부의) 팬클럽 정치를 넘어 홍위병, 홀리건 정치로 넘어가서는 곤란하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