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을 보고받았다는 검찰 수사 내용이 보도된 데 대해 전면 부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은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했다. 재임시절인 2008년 청와대 집무실에서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을 보고받았다는 검찰 수사 내용이 보도된 데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국정원 기조실장은 대통령을 독대해 보고할 위치가 아니”라는 게 MB 측의 설명이다.

MB 측은 16일 비서실 명의의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검찰이 언론에 흘린 것이라면 이는 MB를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짜맞추기식 표적수사이자 퇴행적인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대응 방안도 고심 중이다. 검찰을 향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데 이어 “여과 없이 보도한 언론에 대해 법적 조치를 포함해 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김주성 전 기조실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MB와 독대한 사실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2억원을 전달했으나, 추가 자금을 요구해와 류우익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면담을 요청했다는 것. 코오롱그룹 부회장 출신인 김주성 전 기조실장은 그룹 계열사 대표를 역임한 이상득 전 의원과의 인연으로, MB와도 가깝게 지냈다는 후문이다.

특히 김주성 전 기조실장은 MB와 만난 자리에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로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밝혔다. 하지만 독대 이후에도 청와대의 자금 요청이 계속되자 “대통령의 뜻으로 생각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실제 검찰은 김백준 전 기획관이 두 차례에 걸쳐 총 4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것으로 파악했다. 법원은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따라 MB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주성 전 기조실장의 진술대로라면, MB는 이미 국정원 특활비 상납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뇌물수수 공범으로 몰릴 수 있는 셈이다. 특히 구속기소된 김백준 전 기획관은 ‘MB 집사’로 불릴 만큼 최측근으로 통한다. 다음날 MB는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