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가짜뉴스·악성댓글을 근절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대부분의 악성댓글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댓글창을 중심으로 확산된다는 분석 하에 국내 포털사이트의 책임도 묻기로 했다. 당 차원에서 포털의 관리 조치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추미애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내 대표적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댓글은 인신공격과 욕설, 비하와 혐오의 난장판이 돼버렸다”며 “이는 대단히 명백하고 상습적인 범죄 행위에 해당한다. 이를 방조하고 있는 포털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더 큰 문제는 네이버의 욕설 댓글이 청소년은 물론이고 어린 초등학생들에게도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네이버는 자사의 서비스에 이런 행위가 범람하고 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묵인도, 방조도 공범이다.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행위에 대한 삭제 조치, 사회를 좀먹는 악성 댓글에 대한 관리 강화와 분명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2018년도 신년사에서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촛불정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한 발 한 발 나아갈 것”이라며 “기득권 세력의 저항과 반발, 가짜뉴스와 마타도어가 판치겠지만 국민과 함께 헤쳐 가겠다”는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민주당은 인터넷 실명제 적용을 받지 않는 네이버·다음 등 포털 사이트의 댓글이 악성댓글의 ‘진앙’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추 대표도 “익명의 그늘에 숨어 대통령을 재앙과 죄인으로 부르고 그 지지자들을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말로 농락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행 인터넷 실명제는 공공기관 사이트의 게시판에만 적용된다.

민주당 내 설치된 가짜뉴스 신고센터. <더불어민주당 제공>

민주당은 법적 고발조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당 법률위원장인 송기헌 의원은 지난 5일 추 대표를 고소인으로, 특정 가짜뉴스를 인터넷 상에 최초 게시한 1명과 이를 전파시킨 것으로 추정되는 불특정다수 2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민주당은 지난 8일부터 당 홈페이지에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당 사무부총장인 김영호 의원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이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가동한 지 3일 만에 1,000건 이상의 가짜뉴스가 접수됐다”며 “가짜뉴스 생산, 유포자 처벌 강화 법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가짜뉴스 신고센터가 개설된 이후 현재까지 2,000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송 의원은 “동마다 인민위원회를 설치한다거나 동성애에 관련한 헌법 개정안을 마련한다는 등의 가짜뉴스가 끊임없이 퍼지고 있다”며 “누군가 고의적으로 이 같은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 더 이상 가만둘 수 없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