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개미 등골 빼먹어" "정부가 작전세력" 성토했지만…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가상화폐 개입 증거를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최근 바른정당이 문제삼은 금융감독원 직원의 가상화폐 내부자 거래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지상욱 의원이 먼저 내부자 거래 가능성을 제기했고, 하태경 의원이 이어받아 관계부처 책임자들의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태경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통화 정책 보도자료 엠바고가 걸렸던 40분이 작전 시간이 됐다"라며 정부가 작전세력 컨트롤타워라고 지목했다.

하 의원은 "결론부터 말하면 국무조정실이 보도자료를 언론에 문자로 공지한 게 15일 오전 9시"라며 "해당 문자에서 엠바고 해제 시간을 9시40분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국무조정실은 지난 15일 오전 9시경 정부의 가상통화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기자들에게 문자로 공지했고 이때부터 시세 상승이 시작됐다"라며 "가상통화거래소 폐쇄를 언급하며 강경 모드였던 법무부가 주무부처에서 물러난다는 내용이므로 충분히 호재로써 시세에 거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에서 이 내용을 보도할 때인 9시 40분쯤에는 이미 고점에 거의 다다랐고 개미들은 그때서야 매수를 시작했다"라며 "국민들이 엠바고 해제 이후 국무조정실의 발표 내용을 들었을 땐 이미 늦은 것이다. 내부자들은 저가에 매수했고 아무것도 모르는 국민들만 고점에서 물렸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엠바고 시차가 정보 시차를 가져왔고 작전세력의 작전시간이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지상욱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서 "금융감독원 직원이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가 정부의 규제 발표 직전 매도했다는 정보가 있다"며 "정부 발표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다면 내부자 거래로 충분히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금감원과 법무부, 청와대가 서로 다른 입장을 발표하면서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과 폭등을 거듭하고 있다"며 "개미가 등골이 휘는 와중에 정부 관계자는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내부자 거래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금감원은 자체 감찰에 나섰고, 국무조정실로 파견돼 근무중인 직원이 1,300여만원을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가 700여만원의 이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 의원은 "이번 사안은 정부가 '촛불개미'들의 등골을 빼먹은 심각한 사안"이라며 성토하기도 했다. 이날 네이버 뉴스토픽 상위권에도 오르는 등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다.

다만 금감원에 따르면 해당 직원이 차익을 얻은 건 지난달이었고, 관련 공무원들의 전수조사 결과 이같은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지 않을 수 있어 찻잔 속 태풍으로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