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계기로 방한한 펜스 미 부통령과 접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미국 백악관이 북한과의 대화가능성을 열어놨다. ‘북한의 비핵화 천명 전 대화는 없다’는 기존 입장에서 다소 완화된 입장으로 풀이된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의 서면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최대 압박 전략은 북한 정권이 비핵과 할 때까지 강화될 것”이라면서도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는 타협이 가능하지 않다는 우리 입장을 강조하기 위해 기꺼이 북한에 관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대화를 원하면 대화하겠다”며 최대의 압박과 관여 병행 방침을 밝힌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언급과 같은 맥락으로 “북한에 대해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는 계속하되 필요할 경우 전제조건 없이 대화도 하겠다는 의미”라고 <연합뉴스>는 분석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남북대화와 관련해서는 우리 측과 조율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백악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켜나가자'고 한 것에 대해 “우리는 비핵화된 한반도를 이룩하기 위한 최대 압박 유지 필요성을 포함해 북한에 대한 우리의 일치된 대응을 위해 한국과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는 미국의 기류를 일단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전날 라이몬즈 베요니스 라트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도 남북대화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북과의 대화 의사를 밝혔다”며 “남북대화가 북미대화로 이어지도록 라트비아도 지속적으로 지원을 부탁한다”고 했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과거 최대압박 스탠스에 비하면, 평창올림픽과 남북대화라는 두 가지 큰 모멘텀이 작용하면서 미국의 태도와 입장이 우리와 많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다만 “(미국의 입장을) 확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니고 백악관 내 (북미대화) 논의가 무르익기를 진인사대천명의 마음자세로 주시하는 단계”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