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설 연휴를 하루 앞둔 14일 서울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해 바른미래당으로 출범하면서, 싱크탱크 재편 방향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국민정책연구원과 바른정책연구소는 통합추진협의체와 함께 통합과정에서 실무적인 작업을 주도해왔다.

14일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양당 통합절차와 달리 싱크탱크 통합절차는 아직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양당은 이번에 신설합당 방식으로 통합을 완료했다. 이는 바른미래당이라는 신당을 만들고, 신당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흡수하는 방식이다.

다만 싱크탱크는 정당이 아닌 부설기관 성격의 법인인 만큼, 정당법에 따른 양당 통합보다 절차가 복잡하다는 평가다.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을 맡은 이태규 전 국민정책연구원장은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연구원도 법인이기에 통합방식을 (한쪽이 다른 쪽을) 흡수해서 합병할 것인지, 아니면 양쪽이 다 해산해서 새로운 법인을 만들고 거기에 흡수될 것인지 방법론적인 문제가 남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또 이사회를 열고 자산승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고, 새 연구원의 이사회를 구성하면 그곳에서 신임 원장을 뽑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싱크탱크 통합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최종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모습이다. 국민의당 측은 흡수합당을, 바른정당 측은 양당 통합과 같은 신설합당의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방안과 함께 차기 연구원장 인선에 대해서도 이목이 쏠린다.

이번 바른미래당 인선을 살펴보면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최고위원, 사무총장-부총장 등 각각 양당 계열 인사가 나눠 가졌다. 싱크탱크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국민의당·바른정당 계열에서 하나씩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원장은 원외 인사에서 임명해도 무방하지만, 통상적으로 초·재선 의원에서 인선되는 경향이 많다. 다만 이번 인선에 대해 당내 관계자들은 원외보다는 원내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현재 원내 인사로는 국민의당 출신인 김성식 의원이나 이언주 의원, 채이배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 의원은 이번 통합국면에서 통합추진위원회 기획조정분과위원장을 맡는 등 실무를 도맡아 담당한 바 있다.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김 의원과 채 의원은 당내 정책통으로 불린다.

다만 바른미래당이 이번 6월 지방선거 승리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라 정책보다는 선거기획 능력에 방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초기에 오세정 의원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앞두고는 이태규 의원이 국민정책연구원장을 맡았던 것도 각각 정책과 선거기획 등에서 강점이 있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오세정 의원은 통화에서 "연구원의 역할은 당의 장기적인 정책 기조를 설계하는 것과 선거를 지원하는 두 가지가 있다"라며 "지선이 가까워지니 여론조사나 판세분석 등 선거지원에 능한 인사가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연구원장 임명이나 통합방안 등에 대해서는 조만간 지도부에서 최종 합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하지만 좀처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인선이 미뤄지거나 대행체제로 갈 수 있다는 의견도 당내 일각에서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