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맥마스터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만나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협의를 가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의 안보수장들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나 성공적인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공조를 지속키로 협의했다.

19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미일 안보실장 협의를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및 미북 정상회담에 대한 협의를 가졌다”며 “참석자들은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앞으로 수주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의용 실장은 지난 17일부터 18일 사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만났다. 방북 후 미국, 중국, 러시아 등을 차례로 방문한 정 실장은 각국과의 협의 결과를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금번 샌프란시스코 협의에서는 주로 한미 양자간에 집중적인 협의가 이루어졌다”며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4-5월중 연이어 개최되는 상황에서 양 정상회담의 성공이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한 한미 양국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미 정상회담 시기는 5월 말경이 될 것으로 유력하게 관측된다. 미국 일각에서는 정상회담 시점이 이르다고 판단, 시기를 7월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신중론도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미국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이 5월 말까지 김정은은 만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고 밝히면서 남북 및 북미 연쇄 정상회담 개최는 확정적인 상태다.

다만 그 사이 한 달의 물리적 시간이 존재, 문재인 대통령이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일정을 어떻게 배치할지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전 미국, 중국, 일본의 정상들과 만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