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기재부 세제실장 인선 관련 사상검증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 부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기획재정부 후임 세제실장 인선에 ‘사상’을 이유로 특정인사를 배제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부인했다. 해당 인사에 다른 이유가 있었을 뿐 사상이나 정부 정책과 달라 배제한 게 아니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19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다른 이유”라며 “세제실장 문제는 보유세나 정부정책과 어긋나는 것으로, 이념적 차이로 설명한 기사의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은 우리 세금제도를 총괄하는 요직으로 알려져 있다. 최영록 전 세제실장이 지난 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으로 내정되면서, 기재부는 후임자 인선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그런데 유력한 차기 세제실장으로 여겨졌던 한 인사가 배제됐고 그 이유가 사상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조선비즈>는 이날 “당초 기재부 안에선 행정고시 기수가 가장 높고 여러 보직을 두루 거친 A씨가 무난하게 세제실장이 될거라고들 했다. 그런데 청와대 검증 과정에서 덜컥 떨어졌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특히 “관료들이 충격을 받은 건 A씨가 떨어진 이유”라면서 “A씨가 강남을 포함해 집이 두 채인 다주택자이고, 재작년 박근혜 정부 시절 여당인 새누리당에 파견돼 일한 것이 화근이 됐다고 한다. 학계 출신 청와대 실세가 적극 나서 “이런 사람은 안 된다”고 했다“며 청와대 실세 개입설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어느 조직이나 그렇듯 위계와 서열이 확실하면 보수적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외압에는 덜 흔들린다. 기재부가 정권마다 세금정책을 바꾸면서도 최소한의 안정성을 지켜왔던 건, 이념과 무관하게 현실과 동떨어진 세금정책들을 걸러 냈던 실무 관료들의 뚝심 덕이라고 생각한다”고 이 매체는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