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왼쪽)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오른쪽).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4개 원내교섭단체 시대가 조만간 시작될 전망이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번주부터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해 다음주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화당에서는 장병완 원내대표·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 정의당에서는 노회찬 원내대표·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 등은 오는 20일 만나 원내교섭단체의 지도체제, 공동추진 법안 등에 대해 논의를 한다.

지도체제로는 바른미래당처럼 두 당 지도부가 공동대표를 맡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나눠갖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평화당에서는 조배숙 대표가, 정의당에서는 이정미 대표가 공동대표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 출마 가능성이 남아있어 당직을 맡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또다른 지도체제로는 평화당이나 정의당 한 쪽에서 대표를 맡고, 다른 당은 하반기 국회에서 상임위원장을 맡는 방법이 거론된다. 평화당과 정의당, 이용호 무소속 의원을 합하면 21명인 원내교섭단체로 1개 상임위원장직을 가져갈 예정이다.

호남의원들로 구성된 평화당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를, 노동관련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정의당은 환경노동위원회의 위원장직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양당의 공동추진 법안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제도 개혁에 있어서 양 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대선거구제 확대를 당론으로 정하고 있으며, 개헌 국민투표 시기에 대해서도 6월 이후 연기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19일 YTN 라디오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심상정 정의당 (전) 대표와 개헌 문제에 대해 몇 차례 이야기를 했기에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며 "또 한 번 개헌의 기회가 상실될 수 있는 위기에 있기에 대통령과 국회가 잘 협의해서 국민이 바라는 개헌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정의당 헌정특위 위원장인 심 전 대표는 지난 15일 "자유한국당이 개헌에 확고한 의사를 표명한다면 국민투표 시기를 6월 이후로 연기하는 데 협력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