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범죄로 9억원의 피해를 입은 사례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수진 기자] #70대 노인 A씨는 발신번호가 ‘02-112’로 찍힌 전화 한통을 받았다. 전화를 건 이는 자신을 금융감독원 팀장이라고 소개했다. 그리고는 A씨의 명의 통장이 대포통장 범죄에 휘말렸다는 이야기를 꺼냈다. 놀란 A씨에게 그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는 범죄에 연루된 피해금을 맡겨야 한다며 계좌번호를 알려줬다.

아무런 의심없이 9억원에 달하는 돈을 송금한 A씨는 뒤늦게야 자신이 ‘보이스피싱’에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융당국에서 범죄 수법을 재차 알리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지만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고 있다. 특히 사기 일당들은 정보에 취약한 노인들을 주요 타깃으로 노리고 있어 주의가 당부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가운데 60대 이상의 피해 금액이 가장 컸다. 60대 이상의 1인당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 평균은 540만원으로 20·30대(490만원) 40·50대(470만원)보다 훨씬 컸다.

이에 금감원은 고령층에 대한 보이스피싱 위험 안내를 강화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한노인회와 경로당을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또 고령층이 예·적금을 중도 해지할 때 사용처를 물어보는 제도를 전체 금융회사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70대 노인의 돈을 갈취한 일당은 은행창구 직원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예상답변까지 안내하는 교묘한 수법을 썼다. 은행 직원이 송금 목적을 물어볼 시, '친척에게 사업자금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하라고 안내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