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시·도당위원장과의 인재영입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20대 총선에 이어 6월 지방선거에서도 또한번 정치권의 판도를 흔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2년 전 총선에서 '다당제 정착을 통한 거대양당제 폐해의 극복'을 앞세웠던 안 위원장의 이번 지선 전략은 무엇일까.

인재영입위원장으로 당무에 복귀한 안 위원장은 지선 후보로 '깨끗하고 유능한 인재'를 강조했다. 인재영입 1호 인사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을 공개한 것도 풍부한 정무경험을 갖추면서도 도덕적 흠결이 없는 '청렴한' 사람으로 승부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정 전 처장은 30여년 간 공직에 몸을 담았으며 지난해 1조원대 토착비리 사건인 인천송도 6·8공구 특혜비리 의혹을 SNS에 공개해 지역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안 위원장은 그런 정 전 처장을 "부정부패에 맞서 정의를 바로 세울 깨끗한 인재"라고 소개하며 "공직자로서 32년간 쌓아온 현장경험과 높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바른미래당에서도 국민을 위한 큰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지방정부를 장악하고 공생하면서 벌여온 부패 네트워크를 이번엔 깨야 한다"며 "지방자치가 얼마나 부패했는지 국민에게 고발해줄 분들을 모셨다"고 예고했다.

'풀뿌리 민주주의'라고 불리는 기초의원의 경우 새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은 기존 거대정당인 민주당이나 한국당과 비교해 불리한 상황이다. 기초의원 선거는 광역단체장 선거에 비해 주목도는 떨어지지만, 결국 선거운동의 시작점이라는 점에서 '바닥민심'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불린다.

즉 구조적, 선거지형적 불리함을 깨기 위해서는 다른 정당의 '차별화'와 '이슈화'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지난 지방정부의 부패를 집중적으로 부각하는 방향으로 지선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이 전날 검찰의 '송도6·8공구특혜비리의혹' 사건의 피고발인인 안상수(한국당), 송영길(민주당), 유정복(한국당) 등 전·현직 인천시장에 무혐의 처분에 항고를 비롯해 전방위 대응을 예고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미투(Me too)운동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연루자는 지선후보에서 원천 배제해 논란을 만들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비롯해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 내연녀 문제로 충남지사 선거에 불출마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등으로 곤혹을 치른 것과 차별화를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바른미래당은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에게 '클린선거 서약서'를 받고 있다. 여기에는 '미투 운동과 관련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경우 어떤 행위라도 사전에 당에 신고하고 검증을 받기로 한다', '병역, 납세 등 의무의 이행, 경력, 재산형성 등 도덕성 검증에 필요한 사실에 대해 투명하고 성실하게 공개한다' 등의 준수사항이 담겨있다.

관건은 이같은 안 위원장의 '청렴함과 유능한 인재' 전략이 실제로 당 지지도 제고로 이어질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개헌과 남북정상회담, 북미대화 등 굵직한 현안 속에서도 '이슈몰이'가 가능할만한 인재영입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현장에는 현재 발표되는 여론조사에 8~9%는 숨어있는 표가 있다"며 '좋은' 인재영입으로 인한 지지율 향상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