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 사건현장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도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에 '댓글조작'을 규탄하는 피켓이 걸려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드루킹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건의 본질은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 여론조작이며 청와대와 민주당이 피해를 입은 것이라는 게 요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드루킹 사건’으로 세상이 시끄럽다. 어지러운 말들이 춤추고 있지만 사건의 본질은 간단하다. 누군가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행위를 했고, 정부여당이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드루킹이 지난 대선 때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두고도 온갖 추측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의문 제기 수준을 넘어서서 정부여당에 흠집을 내거나 모욕을 주려는 것처럼 보인다”고 판단했다.

이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 봄 날씨처럼 변덕스러운 비난에 흔들리지 않겠다. 그저 우리에게 주어진 민족적 과업을 묵묵히 실천해 나가겠다”면서도 “이 하나만은 분명하게 밝혀둔다. 그 누구보다도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쪽은 정부라는 점”이라며 거듭 검찰과 경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도 비슷한 입장이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불법으로 확인된 기술적 댓글 조작은 엄중히 처벌하되 네티즌들의 자발적 댓글 활동은 분명히 구분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자발적 댓글 활동은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을 지지하는 네티즌들도 지속적으로 해오던 일”이라고 말했다.

정부여당이 ‘매크로’를 거듭 강조하는 이유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온라인과 SNS활동이 활발한 민주당 지지층의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전정부의 국정원, 사이버사령부 등 공공기관의 불법 댓글조작 사건처럼 비춰지는 것을 경계하려는 목적도 있다.

그러나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기관의 입장에서 청와대와 여당의 입장은 가이드라인으로 비춰질 소지가 있다. 드루킹의 매크로 프로그램 구입 및 사무실 운영자금과 김경수 의원을 통한 인사추천 등 밝혀야할 의혹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에 야권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댓글조작 뿐이라는 드루킹을 김경수 의원이 왜 느릅나무 출판사까지 최소 두 차례 찾아간 이유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혹시라도 이 정권이 사건을 은폐하려거나 조금이라도 감추려는 게 있다면 감당하지 못할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