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왼쪽)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국민투표 개정 처리를 위해 국회 내에서 ‘무기한 천막농성’ 중인 자유한국당의 복귀를 촉구했다. 헌법불합치 판결이 난 국민투표법을 오는 23일까지 개정하지 않으면 6·13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가 불가능하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국회가 오늘까지 국민투표법 개정안 처리를 못한다면 국민과의 약속인 6월 개헌 동시투표는 사실상 수포로 돌아간다”며 “20대 국회는 민주화 이후 최악의 무능국회, 그리고 민심을 저버린 배신국회로 낙인찍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 파행으로 상황을 이렇게 만든 책임이 있는 한국당은 국민 참정권을 볼모로 정치 도박한 최악의 정당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국민의 투표 권리를 빼앗으면서까지 개헌을 무력화하면서 호헌세력으로 민심을 등지기로 한 것이냐”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명분 없는 국회 가출과 ‘천막쇼’를 접고 국회 정상화에 나설 때”라며 “오늘이 지나면 국민개헌 기회가 언제 찾아올지 알 수 없다. 두렵고 두려운 마음으로 강력하게 촉구한다. 국민과 역사가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대표도 “한국당 천막농성을 지켜보는 민심이 싸늘하다”며 “예전 차떼기 정당 시절 천막당사 역시 ‘쇼’였지만 나름대로 흥행도 있었다고는 했다. 그러나 지금의 천막농성은 명분도, 대책도 없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한국당이 ‘드루킹’의 유치한 소행을 정쟁화 시켜보겠다는 의도는 알겠는데 헛되고 헛된 일이라는 것을 강조한다”며 “호기롭게 장외투쟁을 선언하고 10리도 못가 국회의사당 앞에 자리 잡은 것은 언젠가 돌아오겠다는 뜻이라 본다. 오늘이라도 천막을 걷고 국회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