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의제 관련, 최종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남북 정상회담 관련 최종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정전협정 추진과 합의문 내용 등 주요 의제들에 대해 포괄적인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께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 의제와 관련한 최종 점검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서훈 국정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참석했다.

최종점검 회의는 사전에 예고된 적 없는 긴급회의 성격이 있다. 오는 24일 리허설을 앞두고 마지막 점검 차원으로 판단된다. 전날 북한 노동당 전원위원회 결정사항이 발표된 것도 이날 회의 개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 노동당 전원위원회는 핵실험장 폐기와 ICBM 시험발사를 중단한다는 내용의 결정서를 의결한 바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주로 의제와 관련된 논의를 하겠지만 포괄적으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여러가지 상황이 반영됐을 수 있다”고 했다. “(합의문 내용도) 포함해 포괄적 논의가 이뤄진다고 보면 된다”고도 했다. 

한편 남북 양측은 오는 2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경호·의전·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개최한다. 이날 북측의 제안이 있었고 우리 측 준비위가 받아들이면서 성사됐다. 정상회담 전 고위급 회담 일정 및 정상 간 핫라인을 통한 통화 등의 논의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상 간 통화는 확정이 안됐다”며 “실무회담이 열리게 되면 그 결과에 따라 고위급 회담 여부를 결정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