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통신장비 업체 ZTE가 미국 상무부 산하 산업안보국(BIS)에 미국 내 거래 금지 결정을 유예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ZTE가 미국 정부에 거래 제재 결정을 유예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ZTE가 제조하는 장비의 부품 대부분을 미국에서 수입하는 등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미국 정부가 거래 금지 명령을 유예하지 않을 경우 ZTE의 스마트폰 사업이 무너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통신장비 업체 ZTE가 미국 상무부 산하 산업안보국(BIS)에 미국 내 거래 금지 결정을 유예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지난달 16일 미국 상무부가 향후 7년간 ZTE와 미국 기업의 거래를 금지하도록 명령한 것에 대한 대처다.

ZTE가 요청한 세부 사항은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ZTE는 BIS의 요구에 따라 추가 자료도 전달한 상황이다. ZTE는 미국 정부의 결정이 기업의 생존을 위협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ZTE는 미국 기업들과의 거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ZTE가 제조하는 통신장비의 부품 대부분은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어서다. 결국 향후 7년간 미국 기업과의 거래가 중단된다면 ZTE의 스마트폰 사업이 무너질 가능성도 크다는 의미다.

지난 3~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미·중 무역 협상에서도 중국의 협상 대표 측이 ZTE 제재 문제를 언급한 바 있다. ZTE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달라는 요청이었다. 다만 아직까지 미국 정부의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