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NSC 상임위원들을 청와대 관저로 긴급 소집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는 점에서 당혹감도 읽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 간 ‘직접대화’ 방식의 소통을 제안했고, 청와대는 말을 아낀 채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편지가 공개된 직후인 25일 새벽 청와대 관저로 주요 관계자를 긴급 소집하고 회의에 들어갔다. 참석자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서훈 국정원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다. 사실상 NSC 상임위원들을 소집한 셈이다.

회의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뜻이 무엇인지 정확한 의미 파악과 함께, 향후 북한 비핵화 및 북미정상회담 추진 방향이 논의됐다.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서한 발표 후에야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과 소통이 이뤄졌다. 즉 우리 측에 사전통보나 상의는 없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제 청와대는 발표 내용에 대해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약 1시간 동안 회의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된 6월 12일에 열리지 않게된 데 대해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 미룰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라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서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제안했다. 회담이 전격 취소가 된 것은 양측의 참모나 실무자들 사이에 벌어진 격한 언쟁 때문으로 청와대는 판단하는 모양새다.

실제 볼튼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과 펜스 부통령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리비아식 해법’ ‘선 비핵화 후 보상’을 언급해 북측을 자극했다. 북측도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최선희 부상이 개인담화 형식으로 ‘정치적 얼뜨기’ ‘무지몽매’ 등 원색적 단어를 사용해 이들을 맹비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당신이(혹은 당신들이 또는 귀측이) 최근 성명에서 보여준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인 적개심을 보건대, 나는 지금으로선 오랫동안 계획된 이번 만남을 갖는 게 부적절하다고 느낀다”며 회담취소의 이유 중 하나로 명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