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대통령 개헌안 국회 표결이 사실상 부결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문재인 대통령 헌법개정안이 사실상 국회에서 부결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와 함께 김성태 원내대표는 ‘6월 이내 국회 차원의 헌법개정안 합의’를 약속했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을 비롯한 모든 야당이 일제히 (대통령 개헌안) 표결에 반대하는 마당에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투표조차 성립되지 않은 상황에 대해 민주당에 유감을 표한다”면서 “지방선거에 개헌을 곁다리로 갖다 붙여서 개헌 장사하려했던 몰지각한 발상 자체에 대해 (민주당은) 국민들에게 석고대죄 하는 마음으로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이 대통령 개헌안 국회 표결에 참여한 것을 두고 “개헌은 국가 체제를 바꿔내는 중차대한 일임에도 헌신짝 차 버리듯 (개헌안 표결을 사실상 무산시킨 것은) 국가와 국민을 우습게 본 것”이라며 “(청와대가) 개한안을 낼 때도 국회와 일언반구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더니 이제와서 누구더러 뒷 설거지를 하라는 것인지 놀부심보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문재인 관제개헌을 넘어 국회의 국민개헌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게 개헌 추진에 대한 한국당 입장이고 야당 입장”이라며 “한국당은 권력구조 개편, 선거구제 개편, 권력기관 개혁, 헌법개정 투표 일시를 6월 이내에 국회 차원에서 합의하고 반드시 국민 개헌안을 완성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24일, 북미정상회담 취소 선언을 한 데 대해 “우려했던 일이 현실이 되고 말았다. 안타까운 마음 금할길 없다”며 북한을 향해 “완전한 비핵화만이 2500북한 주민 사는 길이다. 완전한 핵 폐기 평화의 장으로 나와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