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가 최근 미국에서 받은 제재의 해제조건으로 17억 달러의 벌금을 부가 받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13억 달러보다 증가한 액수다.

로이터통신은 1일(현지시각) 정통한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트럼프 행정부가 ZTE의 제재 해제 전 처벌 및 통제 강화를 위해 17억 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또 미 상무부는 ZTE의 주장대로 미국산 부품을 제대로 사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유로운 현장방문을 원하며, ZTE의 웹사이트에 미국 부품의 사용현황을 게시하는 것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미국 정부는 ZTE의 경영진을 30일 내에 교체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앞서 미 상무부는 올해 4월 ZTE가 국제사회의 제재대상인 북한, 이란과 거래했다는 이유로 미국기업과 7년간 거래를 금지토록 했다. ZTE의 생산제품 대부분이 미국 기업의 부품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이번 제재로 존폐위기에 놓인 셈이다.

이에 ZTE는 미국 정부에 제재결정 유예를 요청했고 중국당국까지 교섭에 나섰지만, 미국 상무부의 입장은 완고했다.

회생 가능성은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발언에서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초 트위터를 통해 “ZTE의 제재로 중국에서 너무 많은 일자리를 잃게 됐다”며 “(미국) 상무부에 (ZTE 정상화를)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달 22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13억 달러’의 벌금과 경영진 교체 등으로 제재완화를 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