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패배 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예고했지만, 과거 전례에 비춰봤을 때 개혁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진 왼쪽부터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김희옥 전 비상대책위원장, 인명진 전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패배 후 당 수습 차원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예고했지만, 과거 전례에 비춰봤을 때 개혁이 공염불에 그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국당은 그동안 당이 어려울 때마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위기를 극복하려 했다. 하지만 실질적인 당 개혁을 이끈 비대위 체제는 드물다는 게 정가의 평가다.

대표적인 실패 사례가 2016년 4·13 총선 패배 이후 꾸려진 김희옥 비대위 체제다. 지난 2016년 6월부터 두 달 여간 비대위원장을 수행한 김희옥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은 지난 총선 당시 탈당 후 무소속으로 국회에 재입성한 ‘탈당파 7인 복당’을 성공시켰지만, 계파 갈등은 극복하지 못한 채 결국 ‘친박 대리인’으로 임기를 마쳤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꾸려진 인명진 비대위 체제 역시 ‘미완에 그친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16년 12월 말부터 3개월간 비대위원장을 맡은 인명진 목사는 ‘인적 청산·당 노선 정비’ 등을 과제로 내세웠다. 하지만 인 전 비대위원장이 핵심 과제로 강조했던 인적 청산은 친박계 핵심 인사들의 반발로 미완에 그쳤다.

내부 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임한 경우도 역시 실패한 전례가 있다.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홍준표 전 대표 사퇴 이후 취임한 박근혜 당시 비대위원장의 경우가 그렇다. 당시 박근혜 비대위는 당명을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정강정책도 ‘복지·일자리·경제민주화’를 골자로 하는 내용으로 바꿨다. 하지만 박근혜 비대위가 지난 19대 총선 당시 친이계(친 이명박계)에 대한 ‘공천학살’을 감행하며 박근혜 사당화를 만들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결국 이 같은 전례를 비춰봤을 때 비대위 활동이 당 개혁에 도움이 될 수 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언급한 외부 비대위원장 영입을 통해 당 혁신과 인적 청산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례에 비춰볼 때 비대위 체제가 당 전권을 위임받아 전면에 나서지 못할 경우 ‘찻잔 속 태풍’으로 그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