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과 정치행보를 같이 하는 있는 바른미래당 장정숙(오른쪽), 박주현 의원(비례대표)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당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민주평화당에서 활동 중인 박주현·이상돈·장정숙 바른미래당 의원 등 이른바 '비례 3인'은 20일 거듭 자신들의 출당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비례대표 의원의 정당 선택권을 보장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다만 '비례3인' 외에도 당과 노선을 달리 하는 박선숙 의원은 이날 이들의 행보에 함께 하지 않는 등 '마이웨이'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파급력은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바른미래당이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진심으로 수용하고 구태정치를 벗어나고자 한다면, 그 출발점은 비례대표 3인의 출당 조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새로운 지도부 '김동철 비대위'의 첫 일성은 비례대표를 민주평화당으로 풀어주는 것이어야 한다"며 "더 이상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안철수 핑계를 대지 말고 정치도의에 따라 비례대표 3인을 출당시켜 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우리 비례대표 3인은 합당의 경우 합당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에 비례대표의 정당선택권을 인정하고, 의원 10명 이상 혹은 소속의원의 3분의 1 이상이 분당하는 경우 비례대표의 정당선택권을 인정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세 의원은 바른미래당이 출범할 때부터 꾸준하게 출당조치를 요구해왔다. 하지만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비례대표는 당의 자산"이라며 이를 거부해왔고, 박주선 전 공동대표도 조배숙 평화당 대표의 과거 사례를 들며 역으로 비례 3인이 의원직을 내려놓고 자진 탈당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비례3인은 이번 법안 발의 과정에서 박선숙 의원과 의사소통은 없었지만, 법안 처리 과정에서 동참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주현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선숙 의원과 저희는 결이 다른 부분이 있다"라면서도 "박 의원뿐만 아니라 다른 선택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분들이 잠재적으로 더 있다고 본다. 입법 추진을 통해 다른 비례대표 의원들도 선택할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불린 박선숙 의원은 바른미래당 통합 후 각종 당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당론과도 배치되는 행보를 보여왔다. 이 때문에 박 의원이 탈당하고 평화당에 합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은 조용히 독자노선을 걷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