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정민이 ‘변산’에서 래퍼로 변신한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만능 재주꾼이다. 수준급 랩 실력에 작사 능력까지 갖췄다. 여심을 흔드는 노래는 기본이고 깜짝 탭댄스까지 선보인다.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 연기는 덤이다. 충무로 ‘대세 배우’ 박정민이 영화 ‘변산’(감독 이준익)에서 출구 없는 매력을 발산했다. 도대체 이 남자의 매력의 끝은 어디일까. 

‘변산’은 되는 일 하나 없는 무명 래퍼 학수(박정민 분)가 고향으로 돌아가 동창 선미(김고은 분)를 만나 겪는 이야기를 그린다. 극중 박정민은 무명 래퍼 학수로 분해 ‘빡센’ 청춘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그려낸다.

‘동주’에서 북간도 사투리,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피아노를 완벽히 소화했던 박정민은 ‘변산’에서는 랩에 도전했다. 특히 랩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수의 감정을 온전히 담아내기 위해 직접 가사를 쓰고 비트를 만드는 등 곡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뚜껑이 열리자 기대 이상의 랩 실력을 선보인 박정민이다. 학수의 마음을 대변하는 가사도 꽤 훌륭하다. 이에 대해 박정민은 20일 진행된 ‘변산’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랩 연기가 가장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박정민은 “랩을 예정보다 더 많이 하게 됐다”며 “짧은 시간 안에 프로 래퍼처럼 훌륭하게 할 수 없겠지만 학수라는 역할에 관객들이 몰입이 되고 납득이 될 수 있을 정도는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했다. 그런 면에서 랩을 하는 게 가장 힘들고 고됐다. 하지만 언제 이런 걸 해보나 하는 생각으로 재밌게 했다”고 말했다.

‘변산’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왼쪽부터) 이준익 감독 김고은 박정민 <뉴시스>

‘변산’에서 박정민은 그야말로 ‘하드 캐리’ 했다. 랩과 노래, 댄스는 기본이고 코믹과 멜로, 격한 액션(?)까지 소화한다. ‘변산’은 배우 박정민의 모든 매력을 고스란히 담아낸 ‘집합체’가 아닐까.

이준익 감독은 박정민에 대해 “‘동주’ 때 처음 만나서 놀라운 매력을 발견했고 그것을 관객들에게 증명했다”며 “그리고 ‘변산’에서 학수 역할로 랩, 춤, 연기, 그리고 사투리까지 해냈다. 이 친구의 깊은 매력을 온전히 다 영화 속에 발현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를 보면서 ‘박정민이라는 배우의 매력의 끝은 도대체 어디지?’라는 궁금증이 생겼다”면서 “다음에 더 뽑아먹어야 할 것 같다”고 극찬했다.

괜히 ‘충무로 대세’가 아니다. 매 작품마다 인상적인 연기를 펼치며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박정민이 ‘변산’을 통해 다시 한 번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을 예고한다. 오는 7월 4일 개봉.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