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이 중국의 통신장비 제조사 ZTE에 대한 제재를 유지하는 내용이 담긴 국방수권법안(NDAA)을 통과시켰다. 국방수권법이 통과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공화당 의원들과 만나 수정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AP>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미국 상원에서 ZTE 제재 법안을 부활시키는 국방수권법 수정안을 통과됐다. 미국 의회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ZTE 제재 해제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 의원들과 만나 논의에 나섰지만 결과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20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상원이 중국의 통신장비 제조사 ZTE에 대한 제재를 유지하는 내용이 담긴 국방수권법안(NDAA)을 통과시켰다. 찬성 85표 및 반대 10표다. 해당 법안에는 ZTE 제재 해제 합의를 무력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미국 의회의 반발은 지난 8일 미국 상무부가 ZTE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벌어졌다. 미국 상무부는 ZTE가 미국에 10억달러(약 1조700억원)를 벌금으로 납부하고, 결제대금계좌(에스크로)에 보증금 성격의 4억달러(4,300억원)를 예치하는 등의 조건으로 제재를 해제한 바 있다.

이후 미국 의회가 즉각 제동을 걸었다. 톰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과 크리스 밴 홀런 민주당 상원의원이 ZTE 제재 해제 합의를 무력화하는 국방수권법 수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후 약 2주 만에 국방수권법 수정안이 통과된 셈이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나섰다. 20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공화당 의원들과 만나 ZTE 제재 관련 내용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린지 월터스 백악관 부대변인은 이번 만남이 문제가 있는 국방수권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해결은 미지수다. 미국 의회가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이 만난 20여명의 공화당 의원 중 대다수가 ZTE 제재 해제를 원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지난 4월 ZTE와 미국 기업이 향후 7년간 거래를 금지하도록 명령한 바 있다. ZTE가 국제사회에서 결정한 북한·이란에 대한 제재를 위반했다는 이유다. ZTE는 2012년 1월부터 2016년 3월까지 미국 기업에서 구매한 IT제품을 이란에 공급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ZTE는 미국 상무부 조사에서 해당 혐의를 인정, 이후 미국의 제재 결정이 내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