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텔레콤은 AI 서비스 처리 속도를 높이는 ‘AI 가속 솔루션(AIX, AI Inference Accelerator)’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솔루션은 SK텔레콤의 AI 서비스인 ‘누구’에 적용한다. 사진은 SK텔레콤 AI 가속 솔루션 사진.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SK텔레콤이 AI 서비스의 용량을 5배 더 늘린다. 서버 증설 없이 AI 가속 솔루션(AIX) 적용만으로 서비스 용량을 증대시켰다. 2년간의 연구 끝에 거둔 결실이다. 이번 솔루션 상용화는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다.

21일 SK텔레콤은 AI 서비스 처리 속도를 높이는 ‘AI 가속 솔루션(AIX, AI Inference Accelerator)’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솔루션은 SK텔레콤의 AI 서비스인 ‘누구’에 적용한다. 

AI 가속 솔루션은 손바닥 크기의 소형 카드 형태 가속기에 탑재된다. 데이터센터 내 기존 AI 서버에 장착하면 별도 서버 증설 없이 AI 전체 서비스 용량을 기존 대비 약 5배 늘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누구’는 기존 대비 서비스 용량이 5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결정은 AI 서비스 ‘누구’의 월간 실사용자 수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기준 11만명에서 올 1분기 300만명까지 급증하며 실사용자가 크게 증가했다. ‘누구’ 서비스가 AI 스피커, 내비게이션, 키즈폰, 셋톱박스 등으로 적용 영역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2년간의 연구개발을 진행, AI 가속 솔루션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국내 최초다. 자체 기술만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솔루션 최적화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등을 완료했다.

이번 서비스 상용화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은 AI 서비스 ‘누구’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AI 서비스에 솔루션을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