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근로자의 백혈병 문제가 10여년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해결 수순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해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전자 희귀질환 피해자 산재 인정 촉구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10여년간 이어진 삼성전자의 ‘백혈병 분쟁’이 종지부를 찍게 될까.

삼성전자 반도체 근로자의 백혈병 사망을 둘러싼 갈등이 해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위원장 김지형 전 대법관·이하 조정위원회)가 최근 내놓은 공개 제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21일 통보했다. 피해자 측 시민단체인 반올림도 같은날 ‘조정위의 제안에 동의한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조정위원회는 지난 18일 삼성전자와 반올림 측에 ‘조정 제안서’를 발송했다. 기존 ‘조정’ 방식이 아닌, ‘중재’를 제안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다. 기존에는 조정안에 대해 양측이 수락이나 거부를 결정하는 ‘조정’ 방식으로 진행됐지만, 이번엔 위원회의 최종 방안을 양측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중재’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것. ‘조정’을 통해선 문제 해결에 진전이 어렵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양측이 조정위원회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함에 따라 피해자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이 연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조정위원회는 9월 말 최종 중재안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재위원회가 정리할 ‘제2차 조정 최종 중재안’에는 △새로운 질병 보상 방안 △반올림 피해자 보상안 △삼성전자 측의 사과 △반올림 농성 해제 △재발 방지 및 사회공헌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의 이번 결정은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지난 2월 초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된 이후 삼성에 대한 국민적 신뢰 회복 방안을 고민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고용과 투자계획을 비롯해 대규모 사회공헌 방안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묵은 백혈병 문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풀겠다고 결심한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편 ‘삼성전자 근로자 백혈병 논란’은 2007년 3월 삼성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근무하던 고(故) 황유미 씨의 안타까운 사망이 계기가 됐다. 2008년 3월 피해자 측 시민단체 ‘반올림’이 만들어졌고 이후 반도체 생산라인에 대한 역학조사가 진행됐다. 이후 2012년 11월부터 2년여간 삼성과 반올림간 대화가 이뤄졌으나 뚜렷한 진전이 없었다. 이에 2014년 10월 조정위원회가 설치됐다. 그러나 완전한 조정이 이뤄지지 못하고 장기간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은 채 교착상태가 지속돼 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