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개최된 시도지사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권영진 대구시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 시도지사간담회를 열고 6.1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시도지사들과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만난다. ‘건의’ 수준에 머물렀던 과거 시도지사간담회의 기능과 성격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방안이 핵심이 될 전망이다.

21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시도지사간담회가 17개 시도청의 주요한 의제들을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형식의 회의여서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었다”며 “새로 출범하는 지방정부는 대통령과의 회의에서 생산성을 높이자는 데 의견일치가 있었다”고 밝혔다.

'대통령과 시도지사간담회의' 강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 중 하나다. 헌법개정안에도 지방분권 강화차원에서 시도지사협의회에 ‘제2 국무회의’ 지위를 부여한 바 있다. 헌법개정안이 국회에서 부결됐지만,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법적 범위 내에서 개정안의 취지를 이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를 위해 한병도 정무수석이 지방선거 이후 전국을 돌며 시도지사들과 협의를 진행해왔다. 러시아 순방 이후 문 대통령이 직접 이 같은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됐으나, 당시 몸살감기로 시도지사간담회 일정이 취소된 바 있다.  

시도지사간담회의 첫 번째 안건은 각 시도별 일자리 구상이다. 논의에 앞서 각 시도는 일자리 창출 계획을 중앙정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고용지표 악화로 청와대도 발등에 불이 떨어져 지방정부 계획을 눈여겨볼 수밖에 없는 처지다.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지점으로, 협업 성과에 따라 ‘시도지사간담회’의 위상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