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검찰출신이기 때문에 영입한 것 아냐”
“상근 자문역 폐지”

28일 KT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 조윤찬 기자
28일 KT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 조윤찬 기자

시사위크|서초=조윤찬 기자  KT가 주주총회에서 분기배당을 도입하는 등 주주환원에 나섰다. 김영섭 KT 대표는 저평가된 주가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날 주총장에선 검찰 출신 영입 인사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와 관심이 집중된다.

◇ 50여분 지나 폐회… KT, 분기배당 도입

28일 KT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오전 9시에 시작한 이날 주총은 김영섭 KT 대표가 주주들의 질문에 적극 답변해 50여분 가량 진행됐다. 주총장에는 KT 새노조, KT 노동인권센터, 희망연대본부 등이 참석해 김 대표에게 질문했다.

앞서 KT는 271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고 지난 25일 소각했다. 이날 주총에서 강조된 것 역시 주주환원 정책이다.

KT에 따르면 자사주는 지난해 12월 기준 1,144만7,338주(지분율 4.44%)다. 김 대표는 영업보고에서 “자사주는 사외이사 및 임직원의 성과 보상, 기업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확정된 배당금은 1,960원이다. 이번 주총에 상정된 정관변경 안건에는 분기배당을 도입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지난해 KT는 △재원이 부족해도 최소 2022년 회계연도 주당 배당금(1,960원) 수준을 유지 △2024년 1분기부터 분기배당 도입 등의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KT도 SKT처럼 분기배당을 실시할 예정이다. KT는 투자자들이 배당금을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앞으로는 주총에서 배당금이 확정된 이후에 배당 기준일을 정한다. 통신3사(SKT, KT, LGU+)는 이번 3월 주총에서 공통으로 이러한 정관변경 안건을 통과시켰다.

김 대표는 “KT는 통신 기반의 AI를 더해 AICT 기업으로 빠르게 혁신 전환해 성장하고자 한다” 주주에게 실적으로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 “영입 인사 KT가 삼고초려… 비정상인 것을 고쳐나가는 과정”

28일 김영섭 KT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혔다. / 조윤찬 기자
28일 김영섭 KT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혔다. / 조윤찬 기자

주주환원에 대해 호평이 나오는 가운데 주총장에서는 김 대표의 외부 영입 인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미영 KT 새노조 위원장은 “대표 취임 이후 내부 혁신을 기대했지만 검찰 출신 및 정치권 낙하산 인사들이 임원으로 왔다”며 이들을 영입한 이유를 물었다.

김 대표가 영입한 검찰 출신으로는 △이용복 법무실장 △김후곤 컴플라이언스 위원장 △추의정 감사실장 △허태원 컴플라이언스추진실장 등이 있다. 정치권 인사로는 △임현규 경영지원부문장(전 이명박 대선 캠프 정책 홍보단장) △최영범 KT스카이라이프 사장(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등이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검찰 출신이기 때문에 회사에 영입한 것이 아니다”며 “양심에 손을 얹고 그렇지 않다. 해당 보직의 문제를 해결할 적합한 사람을 선택했다. KT가 삼고초려한 것으로 영입된 분들이 역할을 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4월 총선 전후 정치권 낙하산 인사가 올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김 대표는 “외부 영입은 KT의 역량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으로 이뤄졌다”며 “KT 내부 인재를 배제하고 역량 없고 필요 없는 사람을 영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 KT 직원은 대표 취임마다 반복되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지난해 KT 직원들에게 과거의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며 “합리적인 수준에서의 구조조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답했다.

조태욱 KT 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미등기 임원이 정년퇴직 후에는 사무실, 차량, 연봉 등이 출근하지 않아도 제공돼 연간 수백억원이 지출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상근 자문역 문제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며 “올해부터는 전부 정리해서 폐지했다. 비정상적인 것을 고쳐가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