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특혜의혹 (사진=이재명 성남시장)
[시사위크=정수진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연일 곤혹스런 상황을 맞고 있다. 지난해 연말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로 인한 성남시 책임론으로 한바탕 곤욕을 치른데 이어, 이번엔 경기동부연합 인사들이 주축이 된 청소용역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으로 검찰 출석 통보까지 받으면서 잇단 악재에 휘말리고 있는 것.

알려진 바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22일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출석(23일) 할 것을 통보했다. 청소용역업체(‘나눔환경’)에 특혜를 줬다는 혐의 때문인데, 해당 업체는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의 비밀조직으로 지목된 혁명조직, 이른바 ‘RO’와 관련이 있다는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들이 주축이 된 곳이다.

하지만 이재명 성남시장이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청소용역업체는 이명박 정부와 경기도가 인증하고 지원한 사회적 기업이다.

이에 이재명 시장은 “(해당 업체는)새누리당 시의원이 최고 점수를 주는 등 심사위원회 평가에서 1위를 해 선정됐다”며 특혜 의혹을 부인하고, 검찰의 출석 통보를 거부했다.

특히 이재명 시장은 23일 검찰의 출석 통보를 거부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소업체에 일감 준 게 종북이라 소환조사해야 한다면, 이 청소업체를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해 수억 원의 지원금을 현금으로 준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공작금을 준 고정간첩으로 보아 구속 수사해야 하는 거 아닐까요?”라고 꼬집었다.

사정이 이렇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재명 시장이 단단히 찍힌 것 아니냐는 의혹을 조심스럽게 내비치고 있다. 앞서 이재명 시장은 국정원이 세월호의 실질적 소유주라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다.

지난해 연말 이재명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 실소유자 국정원, 확신 더 커진다”면서 “국정원이 ‘양우공제회’ 명의로 수천억원대 자금을 운영하는데 선박 항공기 골프장 등 무제한으로 사업을 하고 있고 그 내역을 절대 안밝힌다”고 지적해 파문이 일었다.

특히 이재명 시장은 ‘선내 여객구역 작업예정 사항-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제목의 문서에 ‘객실 내·외부 유리창 청소작업’ ‘화장실 휴지·물비누 보충’ 등의 100여개 작업 사항을 나열하면서 “자, 세월호는 실제 누구 소유일까요”라고 질문하기도 했다.

한편 모 일간지는 2010년 6·2 지방선거 때 이재명 시장과 김미희 당시 민주노동당 후보의 야권연대 이후 경기동부연합 핵심인사들이 설립한 사회적기업이 성남시 민간위탁 청소용역업체로 선정됐다는 의혹을 2012년 5월 보도했고, 이 시장은 이에 해당 매체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으며, 이를 보도한 언론사 역시 이 시장을 무고 혐의로 맞고소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