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예정지로 유력한 경북 성주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완영 의원(좌) 등 대구경북 지역 국회의원 21명은 선정기준 공개와 배치지역에 대한 인센티브를 정부에 요청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사드배치 예정지로 경북 성주가 유력하게 전망되는 가운데, 대구와 경북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 21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사드배치 예정지 선정의 기준을 분명히 밝히고, 배치지역에 대한 국책사업 지원 등 국가의 배려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완영 의원(경북 고령성주칠곡)은 “대구경북 지역민들은 신공항 건설 무산으로 인한 실망에 이어 최근 불거진 대구경북 지역 사드 배치설로 불안감과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며 세 가지 사항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이 요구한 내용은 ▲선정기준과 절차의 투명한 공개 및 주민소통 ▲레이더 전자파 진실규명 ▲사드 배치지역 인센티브 등이다. 이날 오후 예정된 사드후보지 발표 전에 정부가 이 같은 종합적 대책을 먼저 발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동참한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은 “북한의 핵을 방어하기 위해 국가 안보상 사드배치는 꼭 필요하다. 사드 배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면서도 “광우병 사태처럼 사드배치 피해망상 같은 것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경북 의원들의 공동의견에 유승민 의원, 김부겸 의원, 추경호 의원 등이 빠져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에 대해 이완영 의원은 “김부겸 의원은 사드배치 자체에 반대하는 입장이어서 포함하지 못했고, 유승민 의원 등과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 추경호 의원은 포함시키지 말아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