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7일 예정된 민주당 호남 경선을 앞두고 예비후보들의 표심잡기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24일 SNS를 통해 대선출마 선언을 한 문재인 후보는 23일부터 호남에 머물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팽목항을 다녀온 안희정 후보도 광주에서 총력전을 벌였다. 이재명 후보는 이 지역 노조들과 간담회를 연다.

민주당 대선경선에서 호남지역은 가장 중요한 지역으로 꼽힌다. 4대 권역별 경선 중 가장 먼저 치러진다는 점에서 다음 경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별로 문재인 후보가 영남, 안희정 후보가 충청에서 각각 선전할 것을 감안하면, 호남지역의 선택이 승패를 좌우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 ‘민주당 대선후보는 호남이 결정’

구도상의 이유를 빼더라도 호남지역이 가진 상징적 의미가 무엇보다 작지 않다. 호남은 현 야권의 지역적 기반이자 민주화의 성지로 통한다. 때문에 야권후보의 ‘정통성’을 내세우려면, 이 지역에서의 압도적인 지지가 필요하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실제 과거 민주당의 대선후보는 호남이 정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후보에게 호남은 더욱 중요하다. 문재인 후보의 그간 정치행보에서 가장 뼈아픈 대목은 호남지역의 ‘반문정서’다. 참여정부의 호남홀대론에서 발전된 ‘반문정서’는 분당과 호남지역에서의 총선패배라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민의당은 ‘반문정서’ 등을 이유로 문 후보의 ‘정통성’을 공격한다. 문재인 후보 입장에서는 경선승리와 ‘정통성’ 회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호남에서의 승리가 간절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문 후보는 연일 호남에서의 압도적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날 TV토론회에서도 문 후보는 “도덕성에 흠결이 없고 잘 준비된 문재인을 지지해달라. 문재인이 호남과 함께 대한민국을 바꾸겠다”며 “지역차별과 홀대 없는 대탕평, 균형발전시대를 호남과 함께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2012년 경선 득표율이 ‘반문정서’ 극복 기준점

▲ 문재인 후보의 광주전라지역 지지율이 여론조사 기관별로 엇갈리고 있다. <데이터=리얼미터, 한국갤럽>
정치권에서는 호남지역 득표율 50% 안팎을 ‘반문정서’ 극복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지난  경선결과가 바로미터다. 2012년 경선에서 문 후보는 광주전남 48.5%, 전북 37.5%(합산 43.5%) 각각 득표했었다. 당시에도 “전폭적 지지를 끌어내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었던 만큼, 최소한 그 이상의 득표율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물론 1차 투표에서 50% 이상을 얻어야 결선투표에 가지 않는다는 점도 감안됐다.

민주당 예비후보 캠프의 한 관계자는 “전체평균 보다야 당연히 높아야 하고, 절대치로는 최소 50%는 넘어야 하지 않겠느냐. 이번에 ‘반문정서’를 털어내지 못하면 설사 본선에 진출하더라도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며 “역대 대통령들은 모두 텃밭에서의 확고한 지지를 바탕으로 당선됐다. 텃밭이 든든했기 때문에 외연확대나 중앙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론조사 기관들의 지지율 발표가 있지만, 서로 엇갈리는 결과가 나오는 등 현재 판세는 예측하기 어렵다. 한국갤럽이 24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문 후보의 호남지지율(33%)은 1위를 지켰지만 지난주와 비교해 14% 포인트나 하락했다. 반면 23일 발표된 리얼미터의 결과에서는 지난 주 대비 7.7% 포인트 상승한 44.8%로 집계됐다. 27일 예정된 호남 경선 결과가 더욱 주목되는 이유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

한국갤럽 여론조사
-3/21~3/23 전국 유권자 1007명 응답. 유무선 전화면접.
-응답률 19%.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리얼미터 여론조사
-3/20~3/22 전국 유권자 1531명 응답. 유무선 ARS 및 무선 전화면접
-응답률 8.2%.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5%p.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고가능.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