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개최된 대선후보TV토론.<연합뉴스TV 캡쳐>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대선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28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드운용비 요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다만 구체적인 대응책을 놓고는 미세한 온도차를 보였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중앙선관위 초청 2차 토론회에서 “이제 사드문제는 안보문제를 넘어 경제문제가 됐다”며 10억불이면 1조1,000억원으로, 막대한 재정부담을 초래한다. 다음 정부에 넘기고 반드시 국회비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각으로 27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미사일 배치에 대하 한국이 10억 달러를 지불해주길 원한다”며 “한국 측에 통보했다”고 말해 논란이 인 바 있다.

이에 문 후보는 “과연 미국이라면 정부가 독단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며 “(현 정권과 일부 정치인들이) 무조건 찬성해버렸기에 협상력을 떨어뜨렸다”고 지적했다.

또 “사드배치에 대해선 다음 정부에 넘겨야 한다”며 “충분한 논의와 공론화, 국회 비준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도 “이 정도되면 사드는 안보가 아니라 장사로 생각된다”며 “정치인들의 정당하지 못한 말바꾸기 행위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심 후보는 “사드를 다시 가져가라고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문 후보보다 좀 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