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된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서 분향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은 26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함께 당내 기구로 대선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선패배 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대선패배 후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를 바로잡고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당은 대선패배에 대한 자성과 굳건한 재기를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며 “대선과정을 통해 당 실력과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 선거 후에는 내부마저 갈라지고 흩어져 국민의당의 국민에 대한 사명과 책임이 매우 무겁다”고 무거운 책임감을 토로했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의 임무는 통렬한 반성을 통해 혁신을 이끄는 것”이라며 “대선평가위원회를 구성해 대선패배 원인을 냉철히 진단하고 다음 승리의 주춧돌을 만들어야 한다. 외부인사 참여와 자문을 거쳐 최대한 신속하게 대선평가 백서를 발간하도록 하자”고 했다. 이어 “당내 신망 있는 인사들로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대담한 전방위적 혁신안을 만들어 국민의 사랑과 지지를 되찾아야 한다”며 “이를 완수하기 위해선 당내 소통과 단결이 절실하다”고도 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대선평가위원회와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한 인선절차에 착수했다. 고연호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대선평가위 구성에 대한 위원 추천을 회의했고 혁신위도 마찬가지로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당내 인사, 특히 원외 지역위원장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선평가위원은 독립성을 담보하기 위해 외부인사를 주로 중용하고 혁신위원은 자구적인 노력을 하자는 의미에서 당내 인사를 중심으로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