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선대위에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특혜 조작 관련 이유미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SNS 문자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조작제보가 당원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사태 진화에 나섰다. 이유미씨가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단독범행이라고 진술한 내용을 확보했다고도 했다. 당 지도부는 “당 차원의 개입이 있었다면 당을 해체하겠다”며 배수진을 치기도 했다.

이용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씨의 공모는 없었다”며 이 전 최고위원과 당원 이씨가 당시 주고받은 카카오톡 대화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이 의원은 대선 당시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을 발표했던 공명선거추진단의 단장을 맡고 있었다.

이 의원이 공개한 해당 자료에 따르면, 이 전 최고위원은 ‘녹음 내용이 공개된다는 것을 제보자가 인지하고 있느냐’ ‘기자와 제보자를 연결해줄 수 있느냐’ 등의 메시지를 이씨에게 보냈다. “제보내용이 조작됐다는 것을 양자 간에 알고 있었다면 이런 내용의 대화는 오고갈 수 없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이씨의 변호사를 통해 “이씨는 제보 내용이 조작이라는 것을 이 전 최고위원에게 알린 바 없다는 사실과 혼자 조작한 것이라는 사실을 진술하고 있다”는 검찰조사 내용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이씨가 체포 직전 당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당의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저도 상당히 황당했다. 당시 저희 사무실에서 자신이 혼자서 조작했다고 시인하고 잘못했다고 (자백)하고 나갔는데 이후 한 시간 반도 안 돼서 그런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며 “경위를 알아봤더니 본인이 당시 당황스러웠고 의지할 데가 없어서 그렇게 말한 것 같다고 하더라”고 설명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만일 당내에서 광범위하게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한다면 이 당은 ‘새정치’를 하는 게 아니라 범죄정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해체해야 된다. 제가 앞장서서라도 해체작업을 해야 된다고 주장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당 회의 모두발언에서도 “현재까지 파악된 내용으로는 이유미 당원의 단독범행으로 여겨진다”고 했다.

◇ 진상조사단 “안철수도 조사하겠다”… 안, 사흘째 ‘침묵’

대선 과정에서 제기된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이 조작으로 밝혀진 가운데, 당 진상조사단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 반드시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면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뉴시스>

하지만 논란은 당시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의 입장표명 없이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부산에서 일부 지지자들과 비공개 팬미팅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안 전 대표는 지난 26일 조작제보 의혹이 터진 후 지금까지 입을 열지 않고 있다. 당 진상조사단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 반드시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면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김관영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직 안 전 대표 측과는 접촉하지는 않았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할 수밖에 없다”면서 향후 진상조사 과정에서 당시 선대위 지도부였던 장병완 선거대책본부총괄본부장·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안철수 후보 등에 보고가 됐는지를 따질 것이라고 밝혔다.

당 안팎에서도 안 전 대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안 전 대표가 빨리 이 문제에 대해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본다”며 “대선후보가 최종적 책임을 지는 선거과정에서 일어났던 일 아니겠나. 이것은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아주 중차대한 문제다. 안 전 대표가 빨리 이것을 코멘트하고 정리를 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객관적으로 얘기하면 (당) 시스템에 문제가 있고 역량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서 “지난 선거가 후보 개인 중심으로 치러진 것이 너무나 명백하다. 안철수 후보 개인을 중심으로 시스템, 선거대책기구들이 짜지고 후보 개인 중심의 선거대책 운영이 드러났던 것 같다”고 당의 미비한 검증 시스템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