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 째인 17일 적폐청산위원회를 본격 가동했다. 적폐청산위원회는 일단 국정원과 언론개혁에 집중한 뒤 각 소관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분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적폐청산위는 이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위원회의 향후 과제와 방향을 제시했다. 위원회는 오는 29일 ‘촛불 혁명 토론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박범계 위원장은 “‘기획사정’이라는 의혹을 받고 싶지 않다. 현안과 관련해서 각 집행 부서인 국정원, 검찰, 경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을 것이다. 대단한 정보를 주고받진 않을 것”이라며 “차분히 각 부처에서 일어나는 현안 작업을 모니터링하고 그 부분을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대표는 회의에 앞서 “오늘은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째 되는 날이다. 이렇게 뜻 깊은 날 적폐청산위원회가 출범하게 돼 더욱 의미가 깊다”며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 요구의 본질은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그와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고 제도적 대안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전모가 밝혀졌으니 이번에는 법적 제도적 토대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격려했다.

적폐청산위는 국정원과 언론 분야를 첫 과제로 선정했다. 박 위원장은 “방송 공정성 회복 이 부분은 적폐청산위원회의 중점적 과제라는 점을 명명한다”고 말했다. 백혜련 대변인도 비공개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내부TF 결과를 상시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언론의 공정성 부분에 단기적으로 집중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정원 TF 모니터링은 정보위원회 소속 김병기 의원을 중심으로, 언론개혁 부분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신경민 의원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정기국회에서는 (위원회의) 능력과 의지, 열의를 시험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문제,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 등이 현안인데 진심으로 저희들이 매진하겠다. 단 1보라도 가지 못한다면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다. 저희들의 활동 방향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의 원인을 제공한 법·제도·문화 등 적폐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