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관련해 상반된 시각을 드러냈다. 홍준표(사진 왼쪽) 한국당 대표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시절 약속한 '독소조항'이 개정되지 않을 경우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한 반면, 이혜훈(사진 오른쪽) 바른정당 대표는 같은 날 "나름 잘 대처한 첫 출발"이라고 평가하면서 FTA 협상카드로 제시할 수 있는 항목들에 대해 제안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문재인 정부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에 대해 상반된 평가를 냈다.

한국당은 정부의 한미 FTA개정협상 논의 과정을 철저히 감시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약속한 ‘독소조항 개정’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바른정당은 전날(22일) 첫 회의를 잘 넘겼다고 평가하면서 국익을 위해 한미 FTA 개정 문제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한미FTA를 재협상해 독소조항을 반드시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우리 국민은 두 눈을 부릅뜨고 그 약속이 지켜지는지를 감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대표는 “만약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한국당을 향해 ‘매국노’, ‘제2의 이완용’이라고 비난한 데 대한 사과 뿐 아니라 엄청난 국익 손상에 대한 정치적 잭임을 대통령이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반해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같은 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첫 협상테이블에서) 나름 잘 대처한 첫 출발”이라며 “대표단이 한미 FTA 하에서 양국이 호혜적으로 이익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점은 좋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협정문 22조 7항에 따라 공동위의 모든 결정은 양 당사국의 합의가 없으면 개정 협상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한미 FTA효과와 미 무역수지 적자 원인에 대해 양국 공동조사를 먼저 해야하고, 미국이 자신들이 쓸 수 있는 카드를 풀어내며 압박해올 경우를 대비해 ‘미국 무기의 세계 최대 수입국이지만 무역통계에 잡히지 않는다'는 점, 투자자국가소송제 등 불평등 조항, 반덤핑 관세 등 무역규제조치 남용 등 우리측 카드도 면밀히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바른정당은 국익을 위해 한미 FTA 개정 문제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