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일빌딩에 남아 있는 5.18 당시 탄흔 흔적들<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2건의 특별조사를 지시했다. 5.18 민주화 운동 당시 헬기 기총사격 사건과 공군 전투기 부대 출격대기 의혹 등이다.

23일 오전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5.18 민주화 운동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에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사건 등 두 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전일빌딩 헬기 기총사격 사건은 지난해 9월부터 조사가 진행됐었다. 전일빌딩은 옛 전남도청 인근의 10층 건물로 5.18 당시 시민군들이 마지막까지 저항한 장소다. 이후 빈공간으로 남겨져 수리 등을 하지 않아, 탄흔이 보존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광주광역시 의뢰로 국립과학수사연구소가 정밀조사를 진행했고, 헬기 기총사격으로 추정되는 탄흔은 193개가 발견됐다. 헬기 기총사격은 신군부가 광주시민들을 적으로 규정하고 무차별 살상을 저질렀다는 증거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에는 광주에 공습을 하려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JTBC 보도에 따르면, 1980년 5월 21일에서 22일 사이 수원 제10전투비행단 101대대에서는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 공대지 무장을 최대로 장착하고 대기했으며 작전지역이 광주였다는 것이다.

당시 전투기 조종사였던 김모 씨는 인터뷰에서 “‘무장을 하라. 조종사들은 출격대기를 하고 심적 대비를 가져라’ 이런 지시가 내려왔다”며 “광주로 출격한다는 것까지는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광주에서 선량한 시민들이 그렇게(민주화 운동을) 했다는 것은 모르고...”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광주를 비롯해 대다수의 국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사실로 밝혀질 경우 파장은 결코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5.18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선량한 시민을 향한 무차별적인 헬기사격에 이어 우리를 적으로 규정하고 폭격하려 했던 계획이 단순한 소문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오월 영령들과 150만 광주시민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헬기사격 발포명령자와 더불어 '공대지 폭탄투하' 지시의 최초 명령자가 누구인지 밝혀내야 할 의무와 책임이 더욱 분명해졌다”며 “5·18 진상규명만이 이 땅에 정의를 바로 세울 수 있고, 5·18 진실규명 특별법 제정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