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노조.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에 시동을 건 바 있다. 이후 여러 공공기관 및 공기업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열악한 비정규직 근무환경과 노조탄압 등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한국공항공사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소 이상한 협의기구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공공비정규직노조 서울경기지부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최근 노·사·전문가로 구성된 협의기구를 구성했다. 한국공항공사 측 6명, 근로자 대표 10명, 외부전문가 4명 등으로 이뤄진 협의기구다.

근로자 대표 10명 중엔 한국공항공사 노조 대표와 한국노총 전국연합노조 제주시설관리노조 대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공공연대노조 대표, 한국노총 공공연맹 한울타리노조 대표 등 4명의 노조 대표가 포함돼있다.

문제는 무노조의 대표다. 김포권역, 김해권역, 제주권역, 호남권역, 동남권역, 중부권역 등 6곳의 대표가 명단에 포함됐는데, 이 중 4명은 용역업체 소장이고 1명은 용역업체 이사 직함을 갖고 있다. 6명의 무노조 대표 중 5명이 노동자가 아닌 용역업체 측 관계자인 것이다.

이에 공공비정규직노조 서울경기지부 등은 “소장이나 이사는 용역업체의 관리자이지 근로자가 아니다”라며 “이들이 무노조 3,000여명의 의견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심지어 이들 중 1명은 한국공항공사 퇴직자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공항공사는 공사 퇴직자가 용역업체 간부로 옮겨가 성희롱 등 갑질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전력이 있는 곳이다.

이에 대해 한국공항공사 측은 “절차에 따라 무조노 측에서 자체적으로 대표자를 뽑아 보낸 것이지 공사에서 선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