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소속 친박근혜계 의원들이 홍준표 대표의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방침에 반발했다. 다만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에는 수긍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영장 청구에 반발한 친박계 의원들의 집단 기자회견 현장. 사진 왼쪽부터 추경호, 백승주, 박대출, 최경환, 정갑윤, 유기준, 김진태, 박완수, 이우현, 윤상직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호위무사들이 자유한국당의 ‘박근혜 지우기’에 반발하고 있다. 친박근혜계 의원들은 홍준표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를 두고 “인간적으로 너무 가혹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지난 16일 법정에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혀졌으면 한다”고 밝힌 이후 친박계 의원들의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반발하는 목소리는 더욱 거세진 모양새다. 친박계 박대출 의원은 박 전 대통령 출당을 ‘현대판 고려장’에 비유했다.

그는 지난 17일 입장문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정치적 책임을 물어 당적을 강제로 정리하는 건 정치의도적으로, 인간적으로 너무 가혹하다”며 “집안 살리겠다고 늙고 병든 가족 내다버리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밖에선 보복, 안에선 배신’ 이런 저주의 시대로 가선 안될 것”이라며 “결재해지할 수 있도록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한솥밥 먹던 가족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김태흠 의원도 18일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스스로 당적을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홍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출당 추진 방침에 반발했다. 그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옳고 그름을 떠나서 논란이 있으니까 (탈당을) 하더라도 본인 스스로 당적을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는 게 제 생각”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바른정당과의 보수대통합 전제조건으로 박 전 대통령 출당이 거론되는 것에 반발했다. 그는 “당대당 통합이라는 것은 보수통합과 우파의 가치를 실현하자는 미래에 대한 생각을 갖고 가야지 전제조건이 있다고 하면 네 탓, 내 탓이 되고 서로 간에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친박계 의원들의 박 전 대통령 출당 반발로 인해 당초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윤리위원회 소집은 연기됐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오후 <시사위크>와 만난 자리에서 “친박계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박 전 대통령 출당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다만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 의사 표시가 없을 경우 예정대로 윤리위원회를 통해 출당 조치를 감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