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경총 부회장이 모처럼 입을 열고 최저임금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힐난했다가 역풍을 맞았던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부회장이 오랜만에 다시 입을 뗐다.

김영배 경총 부회장은 23일 경총 조찬 포럼 인사말을 통해 최저임금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는 정기상여금 등 근로자들이 지급을 보장받고 있는 임금의 상당 부분을 최저임금에 포함시키지 않는 불합리한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로 인해 근로자에게 연봉을 4,000만원 넘게 지급하는 기업들도 최저임금 위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임금 근로자의 최저생계 보장을 위한 최저임금제로 대기업 고임금 근로자가 더 큰 혜택을 보는 경우가 초래되고 있다. 이는 최저임금제도의 취지에 맞지 않고, 우리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심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기상여금·숙식비 등 근로자가 지급을 보장받는 임금 및 금품은 모두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이번 정기 국회에서 이 문제가 해결 되도록 경총이 최선을 다할 계획이고, 경영계 입장을 다시 국회에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배 부회장의 이 같은 발언은 노동계의 적잖은 반발을 불러올 전망이다. 최저임금 인상의 혜택을 받게 된 상당수 서민노동자들의 존재보단 극히 극단적인 사례만 조명해 일반화시킨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영배 부회장은 지난 5월 경총 포럼에서 당시 막 들어선 새 정부의 정책을 비판해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행보로 선포했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앞서 지난 4월에도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의 일자리 정책을 전면 비판한 그였다.

‘미스터 쓴소리’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평소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피력해온 김영배 부회장의 이 같은 발언은 거센 후폭풍을 몰고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총은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로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고,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은 “경총의 발표 내용은 새 정부의 정책을 심각하게 오독하고 있어 매우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여론 또한 좋지 않았다. 새 정부가 많은 기대와 지지를 받고 있는 시점이었고, 혁신적인 변화의 움직임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어 정부의 일자리 관련 행사에 경총이 빠지면서 정부와의 갈등설 및 배제설 등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김영배 부회장은 한동안 입을 열지 않았다. 1·2·7월을 제외하고 매달 열리는 경총 포럼에서 별다른 발언을 하지 않았고, 지난달에는 개인사정으로 불참했다.

반년 만에 다시 입을 뗀 김영배 부회장의 발언이 어떤 논란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