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위해 공항 귀빈실로 이동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의 석방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한 숨 돌린 모양새다. 그러나 사이버사령부와 국정원 댓글공작 수사가 계속되고 있고 다스 실소유주 논란도 진행형이어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강도는 더 거세질 전망이다.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관진 전 장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수사가 옮겨가는 일종의 고리로 여겨졌다. 댓글공작의 지시가 이 전 대통령에서 시작됐다는 의혹을 입증할 수 있는 확실한 당국자였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의 구속과 증언내용 일부가 전해지자 이 전 대통령이 침묵을 깨고 직접 메시지를 발표했던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런 상황에서 법원이 ‘범죄 소명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김 전 장관의 석방을 결정하자,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다. <채널A>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은 “예상한대로 석방됐다. 검찰이 정신을 차려야 한다”며 ‘사필귀정’이란 반응을 보였다.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연평도 포격사건을 언급,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SNS정치를 다시 재개했다.

그러나 이는 역으로 이 전 대통령의 위기감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자신을 향한 검찰의 수사에 일단 제동이 걸렸지만, 정치개입 의혹은 물론이고 다스 실소유주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여론의 반전이 필요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다시 큰 폭으로 상승하며 국민들이 ‘적폐청산’에 힘을 실어주는 형국이다.

24일 MBC라디오에 출연한 정두언 전 의원은 이와 관련 “(이 전 대통령이) 굉장히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거다. 절박해지고 있는 것”이라며 “여론을 어떻게 자기편으로 끌어오겠다는 시도인데 별로 그렇게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 같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별로 호의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