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검찰 특수활동비 법무부 상납 의혹' 국정조사 추진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도 조사대상에 포함한 것을 두고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서울시장 출마설을 부정한 것과 관련성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검찰 특수활동비 법무부 상납’ 의혹 해소 차원에서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서울시장 출마 저지를 위한 포석’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당이 24일 의원총회에서 결의한 국회 국정조사 요구서에 따르면, 조사범위에 ‘이명박·박근혜 정부’도 포함돼 서울시장 출마설이 제기된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한 ‘특활비 상납 의혹’ 조사도 가능하다.

황 전 총리의 특활비 상납 의혹을 제기한 쪽은 여당이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무부의 특활비가 문제가 된다면, 이명박·박근혜 정부 장관도 상납받았다는 것과 같은 말이냐. 지금 법무부장관이 (특활비를) 상납받았다고 하는데 황교안 전 법무부 장관을 포함해 다 상납받은 게 아니냐”고 한국당에 지적했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도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상기 법무부장관을 향해 “황 전 총리가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낸만큼 이 문제에 대해 가장 잘 알 수 있을 것”이라면서 “황 전 총리의 법무부 특활비 내역 자료를 달라”고 요구했다. 사실상 황교안 특활비 상납 의혹을 제기한 셈이다.

이에 대해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24일 의원총회에서 “특히 DJ(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좌파정권 10년 동안에 권력기관 특수활동비 불법 사용문제에 대해 반드시 국정조사를 반드시 해야겠다는 생각”이라면서 민주당·국민의당의 ‘황교안 특활비 상납 의혹’ 제기를 회피했다.

다만 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검찰·법무부·국정원 특활비를 조사항목으로 포함하고 있는만큼 국정조사가 진행될 경우 ‘황교안 특활비 상납 의혹’은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국정조사 주요 조사범위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이지만 특정 정부를 한정짓고 할 경우 (국정조사 요구하는데) 설득력이 없지 않겠냐. 오늘(24일) 의총에서 구체적인 조사범위에 대한 토론은 없었지만 상식적으로 본다면 다 하는 게 맞지 않겠냐”고 했다.

◇ ‘황교안 서울시장 출마설’ 저지 의혹

한국당 내부에서는 ‘특활비 국정조사’ 대상에 이명박·박근혜 정부까지 포함한 것을 두고 “황 전 총리의 서울시장 출마를 저지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홍준표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황교안 전 총리가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것과 연관성이 깊다.

홍 대표는 지난 9월 29일,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황 전 총리는 절대 아니다”라며 “황 전 총리가 나오면 다시 탄핵선거가 될 가능성이 있다. 전략상 좋지 않다”고 말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24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국정조사 과정에서 황 전 총리에 대한 특활비 의혹이 나오는 게) 무슨 상관이냐. 황 전 총리를 서울시장에 내 보내면 안 된다는 게 홍준표 대표의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우리 당이 김현웅 전 법무장관과 김수남 검찰총장을 특활비 상납 의혹으로 대검찰청에 고소했는데, 이 또한 향후 검찰에서 인지 수사할 경우 황 전 총리도 (조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다만 당 내부에서는 ‘억측’이라는 반론도 제기됐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같은 날 <시사위크>와 만난 자리에서 황 전 총리를 겨냥한 국정조사라는 의혹 제기를 두고 “너무 앞서가는 추측이다.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반박했다. 또 다른 한국당 관계자도 “너무 억측이지 않냐. 당에서 주요 조사범위를 제시한만큼 그것이 주가 될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